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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업 주요업무와 필요역량 정리

     
 
 
 
  경영.지원직 > 교육
직무개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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· 회사 임직원의 성과향상과 경력개발을 위해 필요한 교육을 찾아내어 교육체계를 수립합니다.

· 필요 교육과정을 개발/운영/평가함으로써 구성원의 역량을 육성하고 조직의 성과창출에 기여합니다.

· 주요업무로 회사임직원들의 교육계획수립, 교육개발/운영, 교육성과측정, 자기개발지원등을 수행합니다.

주요업무

 

교육계획수립
   회사의 비전과 경영전략을 실현하고 현업의 성과향상과 임직원의 경력개발을 위해 요구되는 교육니즈(교육 필요점)를

 찾아냅니다. 이를 근간으로 임직원 육성체계와 연계하여 중장기 교육체계와 년간 교육계획을 수립합니다.

*[참고]  교육체계/ 교육계획는 이렇게 수립합니다.

  1)먼저 교육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필요역량들을 정의합니다.

     정의한 필요역량들을 개발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들을 Define니다.

  2)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에 대해 검토,결정합니다.

     즉,  집합교육 / Cyber교육(e-Learning) / Blended Learning (집합교육+Cyber 교육) 중 어떤 방식으로

     할 것인지를 검토하고, 자체 개발할 것인지 외부교육기관에 위탁할 것인지 등을 검토합니다

  3) 교육성과가 극대화될 수 있도록 실행계획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합니다.

 

교육 개발/운영
  수립한 교육계획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자체개발하거나 사외교육기관에 위탁하여 교육을 실시합니다.
   1)자체 개발하는 경우

      해당 교육과정을 설계하고, 내외부 강사를 arrange하며 교육대상자에게  참가통보를 합니다.

      교육 실시당일에는 효과적인 학습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진행합니다.
   2)사외 위탁하는 경우

      교육기관과 학습자(참가 직원) 사이에서 원활한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코디네이션 하고, 외부 교육기관을

     평가하고 관리합니다.
  

   이러한 학습활동이 회사와 개인의 성장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문화가 정착되도록 독려하고 교육프로그램과

     교육 제도/시스템을 지속 개선합니다.

 

교육효과측정
    교육실시후 해당교육과정이 참가자와 조직에 미치는 성과를 측정합니다.
    1) 교육 중/ 직후에 학습내용을 테스트하고 만족도를 설문합니다.(만족도/학습측정)
    2) 일정기간 후 학습내용이 업무에 얼마나 적용되었는지, 또 이를 통해 경영성과에 얼마만큼 기여하였는지를

        ROI*등을 통해 재무적 가치에 준하여 측정합니다.(수행측정 / 경영성과기여도 측정)
    3)이러한 성과측정의 결과를 공유,활용하여 교육의 성과를 제고하고 교육프로그램의 질을 개선/향상시키기 위한

       개선활동을 전개합니다.

 

    *[참고] 교육분야에서의 ROI(Return On Investment)는 교육투자회수율을 뜻하며 교육비용대비 순교육이익입니다.

    *[참고] 교육성과측정은 많은 비용이 들고, 그 성과를 정량화하는 데 한계가 있는(특히 경영관리·지원직) 등 현실적

     어려움이 있으나, 성과 중심의 HR트렌드 그리고, 이제 교육은 비용이 아닌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의 개념으로 받아

     들이는 추세로 볼 때, ROI평가등을 통해 교육의 성과를 검증하는 것은 반드시 실행해야 할 HRD(Human Resource

      Development)의 주요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. 


기 타

   이외에 자격제도 운영(승진기준관련 어학,IT평가 등), 사내강사 양성, 핵심인재 양성, 구성원의 자기개발 지원등의

   업무를 수행합니다.